- G01
총 게시물 3건, 최근 0 건
 
천만원의 약속 독후감 심사평
글쓴이 : 화미주 날짜 : 2009-04-09 (목) 10:37 조회 : 2334

천만원의 약속 독후감 심사평



미래학자 앨빈토플러는 미래의 부는 보이지 않는 무형의 자산이라고 했습니다. 보이지 않는 가치가 미래의 자산이라는 것이죠.


시간, 공간, 지식 이 세가지의 컨텐츠속에 미래의 부를 축적하기위해 반드시 해야할 것이 있다면 독서경영이라 할 수 있겠죠.


이번 '천만원의 약속'의 독후감 150여편을 읽으며 한편의 대상을 선정하는 데는 심장이 타는 듯한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여러분의 독후감이 가슴에 찡하니 느낌표를 주는 좋은 글들이었습니다. 그 중에 몇편은 과히 전문가 수준을 능가하는 훌륭한 글솜씨를 엿볼 수 있었습니다. 무엇보다도 이번 독후감 선정에 있어 몇가지의 기준을 두고 선정하였고 마지막으로 10편의 잘된 작품을 2-3번 반복하여 읽고 읽었습니다.


첫째, 진실성입니다. 얼마나 자신의 목소리와 자신의 가슴으로 진실된 마음이 녹아 있는가를 가장 우선적으로 보았습니다.


남의 이야기가 아닌 자신만의 이야기를 꾸밈없이 솔직하게 호소했는가, 내용이 겉돌지 않고 자신의 영혼에 녹아 들어갔는가에 따라 글의 흐름이 달라지기 때문이죠.


둘째, 독창성입니다. 대부분 독후감이 비슷비슷한 틀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습니다. 책의 내용, 느낌, 반성문형태의 글들이 많았습니다. 우선 줄거리 요약들은 누구나 할 수 있지요. 나만의 아이디어로 나의 목소리를 낼 수 있어야 합니다. 세상은 베끼지 천국입니다. 좋은 것이 있으면 금새 그렇게 흉내를 내는 세상입니다. 그런 글들은 금방 식상하고 독자에게 감동을 전할 수 없습니다. 남들이 하지 않는 나만의 독특한 독창성이 있는 글은 독자의 가슴에 오래오래 기억될 것입니다.


셋째, 삶의 에너지화입니다. 책이 주는 영감이 나의 삶에 얼마나 큰 에너지를 생산해 주며, 아이디어를 창조해 주었는가 하는 것이죠. 한 줄의 문장이 인생을 바꿀 수 있습니다. 책을 읽다 보면 번쩍 하는 순간이 있지요. 한 권의 책이 운명을 바꿀 수 있습니다. 그 한권의 책이 지쳐있는 내 삶에, 길을 잃고 방황하고 있는 내 삶에 보이지 않는 엄청난 에너지를 주어 도약 재 도약할 수 있었는가 하는 것은 무엇보다 큰 부의 가치를 부여합니다.


넷째, 감동, 감화입니다. 글을 풀어가는 길목 길목마다, 글쓴이의 진솔한 내면의 목소리에 귀 기우려게 하였는가?

감동, 감화가 있는 글은 책을 읽지 않아도, 독후감만 보아도 그 책이 주는 영감이 무엇인지 알 수 있습니다. 빨리 나도 그 책을 읽고 싶다는 마음을 갖게 합니다. 이처럼 좋은 글은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보이지 않는 힘이 있습니다. 가슴을 움직이는 글이 좋은 글입니다.


이상 네가지 기준을 두고 한편의 대상을 선정하는 데는 정말 뼈에 사뭇치게 힘들었습니다. 마지막까지 둘다리기 선택을 하게 한 이번 독후감 선정을 통해 한국의 글솜씨는 과히 세계최고다 라는 믿음과 확신이 있었습니다.


미국의 유명한 베스트 셀러 작가 스트븐 칭은 말하였습니다. 글쓰기의 비결은 단 한가지뿐이다 '많이 읽고 많이 쓰는 것이다'라고요. 우리나라에서 50년은 글쓰기 작업을 한 이어령 박사는 자신만의 독특함이 있어야 한다고 하셨습니다.


부디 여러분의 이번 독후감 대회 기회가 좋은 글을 쓰는 초석이 되어 더 좋은 책을 읽고 글쓰기 작업을 즐겨보는 귀한 시간이 되길 기원합니다.

 

 


한국 독서경영 연구원  원장 Diana Hong

~~~~~~~~~~~~~~~~~~~~~~~~~~~~~~~~~~~~~~~~~~~~~~~~~~~~~~~~







심사위원장 약력


Diana Hong


한국 독서경영 연구원 원장

(사) 기회의 학숙 독서경영 교수

지식포럼 독서경영 전문 강사

독서경영전문가양성반 운영

비지니스 성과향상을 위한 CEO 독서경영

지속적인 자기성장을 위한 직장인 독서경영

최고의 코치되기위한 학부모 독서경영

독서코칭( 개인, 그룹, 단체)


 

 

select * from g4_write_B12 where wr_is_comment = 0 order by wr_num asc limit 5

1146 : Table 'home.g4_write_B12' doesn't exist

error file : /bbs/board.php